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연구처 산학협력단

목원대학교 연구처 산학협력단 Industry 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Mokwon University
서브 비주얼 - 무주 도시재생 지원센터 서브 비주얼 - 무주 도시재생 지원센터

세계를 선도하는
창의적 지식과 원천기술 창출

무주 도시재생 지원센터

항목 내용
센터명 무주도시 재생지원센터
센터장 김혜천
센터소개

센터소개 이미지

사람이 만든 도시도 성장과 발전, 쇠퇴의 순환과정을 거치는 생태계의 한 부문입니다. 우리의 많은 도시와 지역들도 물리적 노후화와 함께 사회·경제적인 쇠퇴과정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쇠퇴현상은 대도시뿐만 아니라 무주군과 같은 소도읍에서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쇠퇴하는 도시와 지역에 대한 재생은 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중요한 국정과제이자 모든 지방자치단체들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무주군에서도 상주인구의 지속적인 유출과 고령화, 주거지의 노후화, 산업구조의 변화와 전통 상권의 쇠퇴 등으로 지역의 잠재력이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안에 발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9년 10월에 “무주군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만들어지고, 이어 2020년3월에는 무주군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설립되어 본격적으로 지역재생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만들어졌습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무주군의 지역재생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가 조직으로서의 역할과 함께, 주민공동체의 발굴과 역량강화, 지역재생을 위한 협치거버넌스의 형성, 지역재생을 이끌어 갈 지역 전문가와 리더의 육성, 지역재생사업의 추진과 관리과정의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합니다.
그러나 지역재생의 활력과 그 성과는 무주군과 도시재생지원센터의 노력과 함께 주민들의 주도적인 참여가 전제되어야 가능합니다. 주민들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상향식 접근방법이 지역재생의 진정한 해답입니다. 군민 여러분들이 머리를 맞대고 지역재생의 길을 찾아갈 때 “무주형 지역재생”의 큰 길이 열릴 것입니다.
바로 이 홈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참여, 지역재생을 위한 한마당입니다. 무주군과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주민 여러분들에게 제공하는 새롭고 다양한 정보와 함께, 주민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과 마을 공동체의 정보, 소소한 이야기도 기다립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를 희망합니다.
연혁
설립목적

설립목적 이미지

기능역할 주민 역량강화 및 활동가 육성을 위한 교유긒로그램의 기획•운영
주민참여사업 발굴 및 공모사업 시행(소규모 재생,주민제안,주민참여 프로젝트 등)
도시재생 거버넌스 구축,지역 내 유관기관 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
마을기업,사회적기업 등 사회적경제 조직의 창업 및 운영 등 지원
도시재생 홍보사업 (센터 소식지 발행,마을방송•미디어 등 운영)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지원 업무

기능역할 이미지

지원사업
주요실적
조직도

조직도 이미지

http://mujuurc.imweb.me/sub14 전라북도 무주군 무주읍 주계로8길 10, 2층 전화 : 063) 322-0350 팩스 : 063) 322-0351
담당자

센터명:무주도시 재생지원센터

연락처:010-7441-7480

주소:전라북도 무주군 무주읍 주계로8길 10, 2층

이메일:rj814@naver.com

로딩중